교육개발
교육특징
맞춤식 프로세스
교육구성
교육 프로그램 구성

제1단계
주의집중
도입의 단계로써 참석자(학습자)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단계

- 놀라운 뉴스나 사건, 특별한 경험, 유머나 위트
- 대담하고 기발한 표현, 청중의 흥미 유발하기 위한 질문
- 개인적인 관심이나 사건 등으로 학습자의 주의 집중
제2단계
동기부여
강의의 주제나 내용에 대해 기대감을 높이는 단계

- 주제에 대한 목적과 윤곽제시
- 문제에 대한 흥미 유발 요서 제시
- 학습자가 인정하는 사실이나 사건 공개로 주제에 기대감 증진
제3단계
기대충족
기대감(필요성)을 충족시키는 단계

- 본론으로 유도
- 핵심 내용을 설득력 있게 표현
- 원인 결과 설명 등으로 학습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득
제4단계
구체화
문제해결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설득하는 단계

- 이유나 증거, 사실, 통계, 조사 보고서 인용
- 위인이나 전문가의 말 인용
- 감동적인 예화나 경험, 사진, 사건, 신문기사 제공으로 문제해결의 구체적 제시
제5단계
행동촉구
문제해결의 방안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단계

- 주제와 관련된 핵심 내용 재확인
- 학습자의 감정에 호소
- 학습한 것을 실행하겠다는 의지로 유도